도심 복합 사업 활성화 및 건설 경기 대책 논의
2024년 3월 18일, 국토교통부는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 후속 릴레이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여 도심 복합 사업의 활성화 방안 및 건설 경기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민생토론회 후속 릴레이 정책 세미나
이 세미나는 국토연구원, 대한건설정책연구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한국부동산개발협회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세미나의 기조발표는 도심복합사업 활성화 방안, 노후계획도시 정비제도의 주요 이슈, 건설경기 진단 및 활성화 대책의 3개 주제로 진행되었다.
도심 복합 사업 활성화 방안
도심복합사업 활성화를 위한 논의에서는 기존 도시정비사업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내년 시행될 민간 도심복합사업의 주요 내용과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들을 살펴보았다. 민간 도심복합사업에서는 신탁·리츠와 같은 전문기관이 사업시행자가 되어 도시 주요지역이나 도심 내 노후 역세권 등을 문화시설, 산업시설, 주택 등으로 복합개발할 수 있다.
건설 경기 대책
국토교통부는 민간이 창의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도시혁신구역 지정, 공공 도심복합사업 수준의 규제완화 등으로 참여유인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세미나 계획 및 세부 일정
세미나는 ‘부동산 시장 현안 대응을 위한 릴레이 세미나’라는 주제로 서울에서 2024년 3월 18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다. 세미나의 세부 일정은 개회사와 환영사, 기조 발제, 토론, 폐회 등으로 이루어졌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pdf 파일에서 확인하세요.
등기정보 공개 등 영향으로 거래신고 후 미등기 66.9% 감소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