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 개요
국토교통부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공공주택 사업자를 대상으로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고령자복지주택, 일자리연계형 지원 주택과 청년 주택을 통합하여 동일한 일정으로 진행하며, 통합 공모의 근거와 기준이 되는「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 업무처리지침」제정안도 행정예고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 일정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의 주요 일정은 3월 말 공모에 관심 있는 지자체, 지방공사 등을 대상으로 권역별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4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60일간 공모한다. 이후 사업지 현장조사 (국토부・LH) 및 심사위원회 평가를 거쳐 7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 유형별 주요 내용
공모사업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령자 복지 주택,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그리고 청년특화주택이다. 고령자 복지 주택은 무장애설계가 적용된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을 함께 설치하여 무주택 고령자에게 주거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대주택이다.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은 청년, 창업가, 중소기업 근로자 등 일자리 계층을 입주 대상으로 하고 업무 공간, 커뮤니티 시설 등을 제공하는 일자리 맞춤형 임대주택이다. 청년특화주택은 도심 내 청년층 주거안정을 위해 역세권 등 우수입지에 청년특화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임대주택이다.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의 효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지자체는 재정, 기금지원을 받아 지역 내 고령자, 청년 등을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령자 주거 안전성 강화, 청년계층의 유입으로 인한 지역 활력 도모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pdf 파일에서 확인하세요.
고령자·청년·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특화 주택을 지어드립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